์๋ ํ์ธ์
๊ณต๋ถํ๋ ์ ์ด์ ๋๋ค
์์ฆ ๊ธฐ์ ์์ ์ ๋ง ํซํ์ฃ .
๋ฐ๋ก ํฌ์คํ ์์ํ๋๋ก ํ๊ฒ ์ต๋๋ค.
1. DCX
DCX๋ฅผ ์ดํดํ๊ธฐ ์ํด์๋ DX๋ฅผ ์ดํดํด์ผ ํฉ๋๋ค.
๊ฐ๋จํ๊ฒ DCX ์ฟ ํก ๋งนํค๋ก ์๊ฐํ์๋ฉด ๋ฉ๋๋ค(by smhrd ๋๊ธฐ ์ฌ์ฐฌ์จ)
์ด๊ฒ ๋ญ๋๋ฉด, ์ฃผ๋ฌธํ ๋ ์ด์ ์ฃผ๋ฌธ ๋ฐ์ดํฐ๋ฅผ ๊ธฐ๋ฐ์ผ๋ก ๋ฏธ๋ ์ฃผ๋ฌธ์ ์ถ์ฒํด์ฃผ๋ ๊ฒ์ ๋๋ค.
Digital Customer eXperience, ์ฆ DCX๋ ๋ค์ํ ๋์งํธ ์ฑ๋์์ ๋ฐ์ดํฐ๋ฅผ ํ์ฉํ ์ฌ์ฉ์ ๊ด์ ์ ๊ฒฝํ์ ๋ง๋๋ ๊ฒ์ ์๋ฏธํฉ๋๋ค. ์ฌ๊ธฐ์ ๋์งํธ ๊ฒฝํ(DX)์์ ๊ณ ๊ฐ์ด๋ผ๋ ๊ด์ ์ด ์๋กญ๊ฒ ์ถ๊ฐ๋ ๊ฒ์ด๊ธฐ ๋๋ฌธ์ ๋๋ค.
DX๋ (digital transformation / digital experience) ์ฝ์ด๋ก์, ์ค๋๋ ์์ฐ์ค๋ฌ์ด ๋คํธ์ํฌ์ ํ์ฑ์ผ๋ก ์ธํ ์ฐ๊ฒฐ์ฑ๊ณผ ๊ด๊ณ์ฑ์ ์ฃผ๋ชฉํ๋ฉด ๋ฉ๋๋ค.
์์ ๋คํธ์ํฌ ์๋น์ค(SNS)์์์ ์ 3์์์ ์ปค๋ฎค๋์ผ์ด์ ์ด ์ ์ฐจ ํ๋ฐํด์ง๋ฉฐ, ์๋น์๋ค์ ๋ง์ ์ ๋ณด๋ฅผ ์๋ก ์ฃผ๊ณ ๋ฐ๊ณ ์ ๋ณด๋ ๋์์ด ํ์ฐ์ด ๋๊ณ ์์ต๋๋ค. ๋ํ ์ธํฐ๋ท ์์์๋ ์์์ด ๋ง์ ์ ๋ณด๊ฐ ์ ๋ก๋๋๊ณ ์์ผ๋ฉฐ, ๊ธฐ์ ์ฐจ์์์๋ ์์ฒด์ ์ธ ๋น์ ํ๋ฐ์ดํฐ ๋ฟ๋ง ์๋๋ผ ๋น ๋ฐ์ดํฐ ๊ท๋ชจ๋ก ํฌ๊ธฐ๊ฐ ์ ์ฐจ ์ปค์ ธ๊ฐ๊ณ ์์ต๋๋ค.
1.1 ํด์ธ์์ DCX๋ฅผ ๋ฐ๋ผ๋ณด๋ ์ธ์
What are Digital Experience Platforms (DXP)
Digital Experience Platforms allow user to control and optimize their customers’ digital experiences across all possible touchpoints. Typically, vendors in this space offer a portfolio of integrable products, or (less commonly) one suite solution to manage digital experiences. DXPs collect and aggregate customer data across a range of digital channels. This enables companies to build, maintain, and personalize the content available to its customers.
DXP(Digital Experience Platforms)๋ฅผ ํตํด ์ฌ์ฉ์๋ ๋ชจ๋ ์ ์ฌ์ ์ ์ ์ ๊ฑธ์ณ ๊ณ ๊ฐ์ ๋์งํธ ๊ฒฝํ์ ์ ์ดํ๊ณ ์ต์ ํํ ์ ์์ต๋๋ค. ์ผ๋ฐ์ ์ผ๋ก ์ด ๋ถ์ผ์ ๊ณต๊ธ์ ์ฒด๋ ํตํฉ ๊ฐ๋ฅํ ์ ํ ํฌํธํด๋ฆฌ์ค ๋๋ ๋์งํธ ํ๊ฒฝ์ ๊ด๋ฆฌํ๊ธฐ ์ํ ๋จ์ผ ์ ํ๊ตฐ ์๋ฃจ์ ์ ์ ๊ณตํฉ๋๋ค. DXP๋ ๋ค์ํ ๋์งํธ ์ฑ๋์ ๊ฑธ์ณ ๊ณ ๊ฐ ๋ฐ์ดํฐ๋ฅผ ์์งํ๊ณ ์ง๊ณํฉ๋๋ค. ์ด๋ฅผ ํตํด ๊ธฐ์ ์ ๊ณ ๊ฐ์ด ์ด์ฉํ ์ ์๋ ์ฝํ ์ธ ๋ฅผ ๊ตฌ์ถ, ์ ์ง ๋ฐ ๊ฐ์ธํํ ์ ์์ต๋๋ค.
Many products in this category are functionally very different, even if they may all contribute to managing digital experience. For example, a DXP may include individual e-commerce, business intelligence, marketing, data analytics and management, content management, and customer experience products. These basically specific products are also included in this category. Additionally, DXP suites from different vendors do not always contain the same components. This can make it difficult to directly compare these products with one another, even though they each address a part of digital customer experience.
์ด ๋ฒ์ฃผ์ ๋ง์ ์ ํ๋ค์ ๋์งํธ ๊ฒฝํ ๊ด๋ฆฌ์ ๋ชจ๋ ๊ธฐ์ฌํ๋๋ผ๋ ๊ธฐ๋ฅ์ ์ผ๋ก๋ ๋งค์ฐ ๋ค๋ฆ ๋๋ค. ์๋ฅผ ๋ค์ด DXP์๋ ๊ฐ๋ณ ์ ์ ์๊ฑฐ๋, ๋น์ฆ๋์ค ์ธํ ๋ฆฌ์ ์ค, ๋ง์ผํ , ๋ฐ์ดํฐ ๋ถ์ ๋ฐ ๊ด๋ฆฌ, ์ปจํ ์ธ ๊ด๋ฆฌ ๋ฐ ๊ณ ๊ฐ ๊ฒฝํ ์ ํ์ด ํฌํจ๋ ์ ์์ต๋๋ค. ๊ธฐ๋ณธ์ ์ผ๋ก ํน์ ์ ํ๋ ์ด ๋ฒ์ฃผ์ ํฌํจ๋ฉ๋๋ค. ๋ํ ์๋ก ๋ค๋ฅธ ๊ณต๊ธ์ ์ฒด์ DXP ์ ํ๊ตฐ์๋ ํญ์ ๋์ผํ ๊ตฌ์ฑ ์์๊ฐ ํฌํจ๋์ด ์์ง ์์ต๋๋ค. ๋ฐ๋ผ์ ์ด๋ฌํ ์ ํ๋ค์ด ๊ฐ๊ฐ ๋์งํธ ๊ณ ๊ฐ ๊ฒฝํ์ ์ผ๋ถ๋ฅผ ๋ค๋ฃจ๊ณ ์์์๋ ๋ถ๊ตฌํ๊ณ ์๋ก ์ง์ ๋น๊ตํ๊ธฐ๊ฐ ์ด๋ ค์ธ ์ ์์ต๋๋ค.
For enterprises, it may be convenient to categorize and compare products with functionally different components within the context of a 'DXP'. This can give companies integrate their digital experience management strategy.
๊ธฐ์ ์ ๊ฒฝ์ฐ, 'DXP'์ ๋งฅ๋ฝ์์ ๊ธฐ๋ฅ์ ์ผ๋ก ๋ค๋ฅธ ๊ตฌ์ฑ ์์๋ฅผ ๊ฐ์ง ์ ํ์ ๋ถ๋ฅํ๊ณ ๋น๊ตํ๋ ๊ฒ์ด ํธ๋ฆฌํ ์ ์๋ค. ์ด๋ฅผ ํตํด ๊ธฐ์ ์ ๋์งํธ ๊ฒฝํ ๊ด๋ฆฌ ์ ๋ต์ ํตํฉํ ์ ์์ต๋๋ค.
DXP Benefits
One key merit of 'DXP's is the ability to access and coordinate different products across various interaction channels through one unified interface. These channels can include websites, customer portals, e-commerce sys, and mobile apps.
'DXP'์ ํ ๊ฐ์ง ์ฃผ์ ์ฅ์ ์ ๋จ์ผ ํตํฉ ์ธํฐํ์ด์ค๋ฅผ ํตํด ๋ค์ํ ์ํธ์์ฉ ์ฑ๋์ ๊ฑธ์ณ ์๋ก ๋ค๋ฅธ ์ ํ์ ์ก์ธ์คํ๊ณ ์กฐ์ ํ ์ ์๋ค๋ ๊ฒ์ด๋ค. ์ด๋ฌํ ์ฑ๋์๋ ์น ์ฌ์ดํธ, ๊ณ ๊ฐ ํฌํธ, ์ ์ ์๊ฑฐ๋ ์์คํ ๋ฐ ๋ชจ๋ฐ์ผ ์ฑ์ด ํฌํจ๋ ์ ์์ต๋๋ค.
The essence functions of digital experience platforms include:
๋์งํธ ๊ฒฝํ ํ๋ซํผ์ ๋ณธ์ง์ ์ธ ๊ธฐ๋ฅ์ ๋ค์๊ณผ ๊ฐ์ต๋๋ค.
- Granting individuals personalized access to information based on their user credentials
- Streamlining customer interactions across channels to provide a consistent experience
- Coordinating and collecting customer data across all touchpoints using APIs
- Conducting web-based analytics on customer data
- Securing and storing customer data collected across multiple digital channels
- ๊ฐ์ธ์๊ฒ ์ฌ์ฉ์ ์๊ฒฉ ์ฆ๋ช ์ ๊ธฐ๋ฐ์ผ๋ก ์ ๋ณด์ ๋ํ ๊ฐ์ธํ๋ ์ก์ธ์ค ๊ถํ์ ๋ถ์ฌํฉ๋๋ค.
- ์ฑ๋ ๊ฐ ๊ณ ๊ฐ ์ํธ์์ฉ์ ๊ฐ์ํํ์ฌ ์ผ๊ด๋ ๊ฒฝํ์ ์ ๊ณตํฉ๋๋ค.
- API๋ฅผ ์ฌ์ฉํ์ฌ ๋ชจ๋ ์ ์ ์ ๊ฑธ์ณ ๊ณ ๊ฐ ๋ฐ์ดํฐ๋ฅผ ์กฐ์ ๋ฐ ์์งํฉ๋๋ค.
- ๊ณ ๊ฐ ๋ฐ์ดํฐ์ ๋ํ ์น ๊ธฐ๋ฐ ๋ถ์ ์ํ
- ์ฌ๋ฌ ๋์งํธ ์ฑ๋์์ ์์ง๋ ๊ณ ๊ฐ ๋ฐ์ดํฐ๋ฅผ ๋ณดํธํ๊ณ ์ ์ฅํฉ๋๋ค.
2. ์ ์ฌ์ ์ฐจ์์์์ DCX
์ฌ๊ธฐ์ DX, ๋ ๋์๊ฐ DCX๋, ๊ธฐ์ ์ฐจ์์์ ์ํ๋์ด์ง๋ ์ ์ฌ์ ์ธ ํ๋ก์ธ์ค์ ๋๋ค. ์ฃผ์ํ 3๊ฐ์ง ์ฌํญ์ ์ค์ ์ ์ผ๋ก ๋ง์๋๋ฆฌ๋ฉด,
์ฒซ๋ฒ์จฐ, ๋ฐ์ดํฐ ํตํฉ ๊ด๋ฆฌ๋ฅผ ์ํ ๋ฐ์ดํฐ ๋ ์ดํฌ ๋ฐ ๋ฐ์ดํฐ ํ์ดํ๋ผ์ธ ์ค๊ณ/๊ตฌ์ถ/์ด์์ ์ํํฉ๋๋ค.
๋๋ฒ์จฐ, ๋ฐ์ดํฐ ๋ถ์ ํ๊ฒฝ ์ ๊ณต์ ์ํ ์ธํ๋ผ ์ค๊ณ/๊ตฌ์ถ/์ด์์ ๋๋ค.
์ธ๋ฒ์จฐ, ๋ฐ์ดํฐ ๋ถ์ ๋ฐ ๋น์ฆ๋์ค ์๊ตฌ ์ฌํญ์ ๋ฐ๋ฅธ ๋ฐ์ดํฐ ๋งํธ ๊ฐ๋ฐ ๋ฐ ํต๊ณ ๋ถ์์ ๋๋ค.
์ฌ๊ธฐ์ ํ์ํ ์ญ๋์ผ๋ก ์ผ๋ถ๋ฅผ ์ธ๊ธํ๋ฉด,
์ฒซ๋ฒ์จฐ, ๋ฐ์ดํฐ ๊ฐ๊ณต ๋ฐ ๋ถ์ฐ ์ฒ๋ฆฌ ๊ธฐ์ ์ ๋ํ ์ดํด์ ๋๋ค.
๋๋ฒ์จฐ, Hadoop ์ํคํ ์ฒ์ ๋ํ ์ ๋ฐ์ ์ธ ์ดํด์ ๋๋ค.
์ด์ธ์๋ ์คํ์์ค ํ์ฉ ์ค์๊ฐ/๋ฐฐ์น ์๋น์ค ๊ฐ๋ฐ ์ด์ ๊ฒฝํ, Python, Java, Scala ๋ฑ ํ๋ ์ด์์ ์ด์ฉํ ๊ฐ๋ฐ ๊ฒฝํ์ ๋๋ค.
๋ณดํต ์ด๋ฌํ DCX๋ฅผ ํตํด์ ๋ค์ํ ๊ฒ๋ค์ด ์์ต๋๋ค. ์ ๋ ๊ทธ ์ค DCX์ ๋ชฉํ๋ ์์ฐ์ฑ์ ํฅ์์ํค๋ ๊ฒ์ด ๋ชฉํ๋ผ๊ณ ์๊ฐํฉ๋๋ค.
3. ๋๊ธฐ์ ์์๋ ์ด๋ฏธ ์งํ์ค์ธ DCX
๋ํ์ ์ผ๋ก ์ ์ค๋ช ํด์ฃผ๊ณ ์๋ ๊ณณ์ด LG์ CNS์ ๋๋ค.
LG DCX์ผํฐ๋ ๋ค๋ ๊ฐ ์ถ์ ๋ ๊ณ ๊ฐ๊ฒฝํ ๋ฐ์ดํฐ์ ๋ ธํ์ฐ๋ฅผ ๊ธฐ๋ฐ์ผ๋ก ๋์งํธ ์ ์ ์์์ ๊ณ ๊ฐ๊ฒฝํ์ ํ์ ํ๋ ์ ๋ฌธ๊ฐ ์กฐ์ง์ ๋๋ค. ๊ณ ๊ฐ๊ฒฝํ ์ปจ์คํ , B2C/B2E ์ฑ๋์ UX/UI, ๊ณ ๊ฐ์ฑ๋ SI๊ฐ๋ฐ, ๊ณ ๊ฐ๊ฒฝํ๊ด๋ฆฌ ์๋ฃจ์ ์ ๊ณต ๋ฑ ๋ค์ํ ๋ถ์ผ์ ์ ๋ฌธ๊ฐ๋ค๋ก ๊ตฌ์ฑ๋์ด ์์ผ๋ฉฐ, ์ ๋ฌธ๊ฐ๋ค ๊ฐ์ ํ์ ์ ํตํด ์ต๊ณ ์์ค์ ๊ณ ๊ฐ๊ฒฝํ ๋์์ธ์ ์ง์ํ๊ณ ์์ต๋๋ค.
LG๋ ๊ณ ๊ฐ์๊ฒ ์์ฌ์ DCX์ญ๋์ ๋ค์ 3๊ฐ์ง ๋์์ธ, ๋น๋, ์ต์ ํ ๋ก ์๊ฐํฉ๋๋ค.
- ๋์์ธ Consulting & Design
- ๊ณ ๊ฐ๊ฒฝํ์ฌ์ ๋ถ์, 4D ๋ฐฉ๋ฒ๋ก , ๊ณ ๊ฐ ๋ฐ์ดํฐ ๋ถ์ ๋ฑ์ ํตํด ๊ณ ๊ฐ์ ์ดํดํ๊ณ , ๋์งํธ ์ ์ ์์ ๊ณ ๊ฐ๋ง์กฑ ์์๋ฅผ ๋ฐ๊ตดํ์ฌ์ธ๋ถํ๋ ๊ณ ๊ฐ๊ตฐ์ ๋ํ ๊ฐ์ธ ๋ง์ถค ๊ฒฝํ ๋์์ธ์ ์ ๊ณตํฉ๋๋ค.
- ๋น๋ Create & Build
- ๊ธฐ์ ๋ชฉ์ ๊ณผ ์ฑ๋ ํน์ฑ์ ๊ณ ๋ คํ ์ฌ์ฉ์๊ฒฝํ ์ ๋ต์ ์๋ฆฝํ๊ณ , ์ฌ์ฉ์์ ๋์งํธ ์ ์ ์ด์ฉ ์๋๋ฆฌ์ค๋ฅผ ๊ธฐํ, ๋์์ธํ์ฌ ๊ฐ์ํ์ค,์ฆ๊ฐํ์ค, ๊ณ ๊ฐ์๋ด ์ฑ๋ด·์ฝ๋ด, ํค์ค์คํฌ, ์จ๋ผ์ธ ์ผํ๋ชฐ, ๊ณ ๊ฐ์ผํฐ ์ฑ, ๊ธฐ์ ๊ณต์ ํํ์ด์ง ๋ฑ ๋ค์ํ ๋์งํธ ์ ์ ์ ๊ฐ๋ฐํฉ๋๋ค.
- ์ต์ ํ Run & Optimize
- ๊ณ ๊ฐ ๋ฐ์์ ๋ฐ๋ผ ๋์งํธ ์ฑ๋์ ์ง์์ ์ผ๋ก ๊ฐ์ ํฉ๋๋ค. ๊ณ ๊ฐ ํ๋ ๋ฐ์ดํฐ๋ฅผ ์์ง, ๋ถ์ํด ๊ณ ๊ฐ์๊ฒ ์ ํฉํ ์ฝํ ์ธ ์ ์ถ์ฒ ์ํ์๋ ธ์ถํ๋ ‘๊ณ ๊ฐ๊ฒฝํ๊ด๋ฆฌ ์๋ฃจ์ (CXM, Customer Experience Manager)’์ ๊ธฐ์ ํน์ฑ์ ๋ง๊ฒ ์ ํํ๊ณ ๊ตฌ์ถํฉ๋๋ค.
4. ์ ๋ฐ์ ์ธ ํ๋ก์ธ์ค
๋ฌธ์ ์ธ์ -> ํํฉ ๋ถ์ -> ํ์ํ ์๋น์ค ๊ธฐํ -> ๊ฐ๋ฐ ๋ฐ ํ๋กํ ํ์ -> ํผ๋๋ฐฑ ๋ฐ ๋ฐฐํฌ
์์์ ๋๋ค.
๊ฐ์ฌํฉ๋๋ค.
There is a light at the end.
'๐WEB & ML & DL ํ๋ก์ ํธ'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ฐ์ดํฐ์ ๊ธฐ๋ฐํ ์๋ก์ด ๊ณ ๊ฐ๊ฒฝํ ๋์์ธ DCX 2ํธ (0) | 2021.11.14 |
---|---|
๋ฐ์ดํฐ์ ๊ธฐ๋ฐํ ์๋ก์ด ๊ณ ๊ฐ๊ฒฝํ ๋์์ธ DCX 1ํธ (0) | 2021.11.14 |
2์ฐจ ํ๋ก์ ํธ : ์ถ์งํ ๋งํ ๋ด์ฉ (To be continue..) (0) | 2021.11.02 |
ML ํด์ฆ ์ ๋ฆฌ (0) | 2021.11.01 |
๋ถ์ ๋ฆฌํฌํธ (0) | 2021.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