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λμ°¨ μ 곡νλλΌ μ΄λ° μ λ° κ²λ€μ λ°°μ°λ€κ° λͺ¨λ₯΄λ λ¨μ΄λ₯Ό μκ² λμλλ°, coasting μ£Όν μ? μμ€ν ν¨μ¨μ λμ΄λ κ²½μ°λ‘ μ κΈ°μ°¨μμλ ν΄λ¬μΉ μ₯μ°©νλ€λλ°? μ? μꡬμμν λκΈ°λͺ¨ν°μ μ² μμ μ€μ΄κΈ° μν΄μ.
κ·Έλ λ€λ©΄ μ¬κΈ°μ coasting μ΄ μ΄λ€ μλ―Έλ‘ μ°μμκΉ κΆκΈν΄μ μ°Ύμ보λ μ€ μ’μ κΈμ΄ μμ΄ νΌμλ€.
κ΄μ±μ£Όν Inertial Driving λλ Coasting
μλμ°¨ μ£Όνμμ μ°λ£λ₯Ό μ΅λν μ μ½νκΈ° μν΄μ μλμ°¨κ° λ¬λ¦΄λ λμ€λ κ΄μ±λ ₯μ μ΄μ©νλ μ΄μ μ κ΄μ±μ£Όν Inertial driving, λλ Coasting μ΄λΌ νλ€. νμ§λ νΉν μκ²½μ¬ λ΄λ¦¬λ§κΈΈμμ μ΄μ©νκΈ°μ μ’λ€. (Coasting Effect ; Energy Efficiency driving).
A) μ΅μ Auto transmission μ₯μ°© μ°¨μμμ κ΄μ±μ£Όν:
Electric Control Unit, ECU (+Torque converter slip control)κ° μ₯μ°©λ μ°¨μ μμ΄μ (μ΅μ Auto Transmission μ₯μ°© μ°¨λ κ±°μ λ€ μ€μΉλμ΄ μλ€) Drive mode μ λκ³ [ RPM 1900 μ΄μμΌλ‘ μ£Όννλ€κ° acceleratorλ₯Ό λμΌλ©΄ FUEL CUTκ° λκ³ , Torque converter κ° UnLockλμ΄ κ΄μ±μ μν΄ μΌλ§λμμ 곡μ§λ‘ μ£Όνν μ μκ² λλ€ (μ μμ΄μ μ΄ νμν ꡬκ°μ μ΄μ©ν΄μλ μλλ€). /μλκ° μ μ λ¨μ΄μ§λ©΄μ 1400 rpm1μ΄ν μλλ‘ λ¨μ΄μ§λ©΄ μ°λ£λΆμ¬λ λ€μ μμλκ³ κ΄μ±μ£Όνμ λλλ€.]
μ°λ£λΆμ¬κ° λ€μ μμλλ μμ μ λ€μμ λ―Έλ λ―ν λλμΌλ‘ κ°μκΈ° μ°¨κ° μμΌλ‘ λκ°λ―λ‘ μ£Όμμ μνλ€. μ°λ£κ° 곡κΈλκΈ° μμνλ©΄ λ€μ κ°μν΄μ μ°μμ μΌλ‘ κ΄μ±μ£Όνμ λ°λ³΅ν μ μλ€. μ΄λ κ² νλ©΄ μ²μλΆν° μ μ μ΄νμ νμλ κ² λ³΄λ€λ μ°λ£κ° 10%μ λ μ μ½ λλ€.
μ΄ κ²½μ°μ μ°λ£λΆμ¬κ° λμ§ μμ μνμμλ νΌμ€ν€μ λ©μΆμ§ μκ³ μμ§μ΄λλ° μ΄λ Torque converter slip control μ₯μΉμμ idling rpm μ μ μ§ ν μ λμ slip μ λ§λ€μ΄ Road wheel μ νμ μλμ§κ° νΌμ€ν€μ μ λ¬λκΈ° λλ¬Έμ΄λ€.
λ΄λ¦¬λ§ κΈΈμ λ΄λ € κ° λ D (drive) μ λκ³ μλ 80 km/hour μ λ(rpm 1500~2000)μμ accelerator pedalμ λμΌλ©΄ fuel cut κ° λμ΄ μ°λ£μλͺ¨μμ΄ κ΄μ±μΌλ‘ λ΄λ €κ°κ² λλλ° μ΄ λ RPMμ΄ λ무 μ¬λΌκ°λ©΄ brakeλ₯Ό μ΄μ§ μ΄μ§ λ°μ μ£Όλ RPMμ΄ 1500 μλ μ΄νλ‘ λ¨μ΄μ§μ§ μκ² ν΄μΌ νλ€. RPM μ΄ 1400 μλ μ΄νλ‘ κ°λ©΄ μ°λ£ λΆμ¬κ° λ€μ μμλκΈ° λλ¬Έμ΄λ€.
λ΄λ €κ° λ μ λΉν μλμμ μ μμ£Όνμ νλλ‘ νλ€.
λ΄λ¦¬λ§ κΈΈμμ λλ‘ μ°νΈμ ' κ΄μ±μ£Όν κ΅¬κ° 00 km' νμ§νμ΄ μλ μλ§ν κ²½μ¬κΈΈμμλ Drive mode κ΄μ±μ£Όνμ μ΄μ©ν μ μλ€. κ·Έ μΈ κΈκ²½μ¬μμλ sports modeλ‘ λ£μ΄ engine brakeλ₯Ό κ±Έλ©΄μ κ΄μ±μ΄ μλ μ€λ ₯μΌλ‘ λ΄λ €κ°μΌ νλ€.
* Sports Mode μλ κ΄μ±μ£Όν κΈ°λ₯μ΄ μλ€
Tips:
* acceleratorλ₯Ό μμ£Ό λ°μΌλ©΄ fuel cut μ΄ μλλ€.
* λ€λ₯Έ μ°λ£μ μ½ λ°©λ²μ 짧μ μ€λ₯΄λ§κΈΈμ λ€κΈ° μ ν΄ νλ ₯μ λ§λ€λ©΄ μμ μ ν¬κ² λ°μ§ μκ³ λΆλλ½κ² κ²½μ¬λ₯Ό μ¬λΌ κ° μ μλ€..
* κΈκ°μμ΄λ κΈλΈμν¬λ λΆνμν μ°λ£ λλΉμ΄μ μ΄λ€. μμ λμ΄νΈλ 3/4 μ λ λ°μ λ μ΅λμλκ° λμ¨λ€.
* 2000 rpm μ΄μμΌλ‘ λ¬λ¦¬λ€κ° λ©λ¦¬μ μ μ§μ νΈκ° 보μΌλ acceleratorλ₯Ό λμ 1400 rpm κΉμ§ κ΄μ±μΌλ‘ κ°λ€κ° 곧 brake λ₯Ό λ°μ μ μ§νλ μμΌλ‘ μ°λ£λ₯Ό μ μ½ν μ μλ€. κ·Έλ¬λ μ νΈλ±μ΄ μμ£Ό μλ μλ΄ μ£Όνμ΄λ μ λ€μ μ°¨λμ΄ μλ κ²½μ°λ μ°μ§ μλ κ²μ΄ μ’λ€.
< 보좩μ€λͺ >
* Electric Control Unit μμλ κ΄μ± μ£Όνμ νκ² νλ AlgorithmμΌλ‘ Normal Algorithm, Revised Algorithm μ΄ μλλ° μ΅μ μ λμ€λ μ₯μΉμλ Revised Algorithm μ μ±μ©νκ³ μλ€.
(Normal Algorithmμμλ μΌμ ν vehicle speed 40 MpG(miles per gallon) μ΄μμμλ Torque converter κ° Unlock up κ΄μ±μΌλ‘ λ¬λ¦¬κ³ , κ·Έ μ΄νμμλ Lock up λμ΄ torque νμ λ ₯μ μν΄ μ£Όννκ² λμ΄ μλλ° λ°νμ¬)
Revised Algorithm μμλ μλμλ μκ΄ μμ΄ μΌμ ν rpm μμ Throttle valveκ° λ«ν λ Torque converter κ° Unlock up λμ΄ engine rpm μ idle speedλ‘ λ¨μ΄μ§κ³ vehicle velocity λ coastingμ νλ©΄μ κ΄μ± μ£Όνμ νκ² μ€κ³λμ΄ μλ€.
* Electric Control Unit μμ μλ Torque converter slip control μ₯μΉμ μν μ
Vehicle speed κ° 80 km/h μ λ (RPM 1900 μ λ)μμ Throttle valve λ₯Ό λ«μΌλ©΄( accelleratorλ₯Ό λμΌλ©΄) Torque converter κ° UnLock λλ©΄μ Fuel cut λλλ°, μ΄ λ engineμ΄ λ©μΆλ©΄ μλλ―λ‘ Idle speed κ° λλ μ λλ‘ Torque Converterμμ Impeller μ Turbine μ΄ νμν μ λλ‘ slip νκ² ν΄μ road wheel λ°ν΄μ λλ ₯μ΄ μμ§μ μ λ¬λμ΄ κ³μ Pistonμ΄ μμ§μ΄κ² νλ μΌμ νλ€.
β» μλλ³μκΈ° manual transmission μμλ κ΄μ±μ£Όνμ₯μΉκ° νμμλ€. λ΄λ¦¬λ§ κΈΈμμ μ λ¨μ λκ³ μμ μμ λ°μ λκ³ λΈλ μ΄ν¬λ ν΄λ¬μΉλ₯Ό κ°μ§κ³ μλλ₯Ό μ‘°μ νλ©΄ μμ΄λ€ μνμμ μ£Όν ν μ μκΈ° λλ¬Έμ μ΄λ° μ₯μΉκ° νμ μλ κ²μ΄λ€. κ·Έλ¬λ μ€ν μμλ μλμ λ°λΌμ μλμΌλ‘ κ³ λ¨μ 걸리기 λλ¬Έμ λΈλ μ΄ν¬λ₯Ό κ°μ§κ³ μλλ₯Ό μ‘°μ νλ©΄μ Eco mode μμ Inertial Driving / Fuel Cut μ ν΄μΌ μ°λ£λ₯Ό μ μ½ν μ μκ² λλ€.
* Manual Transmission (μλκΈ°μ΄) μμλ μμ μ΄λμ΄ν°λ₯Ό λ°μ§ μκ³ in gear μν λ‘ engine brake λ₯Ό κ±Έλ©΄μ λ΄λ €κ°κ±°λ( Fuel cut λλ μ°¨λ μλ€.), clutchλ₯Ό λ¨μμΌλ‘ λ°μΌλ©΄μ λ΄λ €κ°λ©΄ (μ°λ£λΆμ¬κ° idling μ λλ‘ λλ€) μ°λ£ μ μ½μ΄ λλ€. μ΄ κ²½μ°μλ Neutral μ λμμλ μ λ μννλ€.
B) Manual transmission μΌ λ κ΄μ±μ£Όν:
νμ§λ μκ²½μ¬μμ μλλ₯Ό μ¬λ € κ°λ€κ° Clutchλ₯Ό λ°κ³ acceleratorμμ λ°μ λΌλ©΄ νμ°Έλμ 무λλ ₯μΌλ‘ κ΄μ±μ μν΄ μ£Όννκ² λλ€. λ¨, Fuel cut μ΄ λμ§ μκ³ idling μν μ λμ μ°λ£κ° μλͺ¨λλ€. μλκ° μ€μ΄μ§λ©΄ λ€μ ν΄λ¬μΉλ₯Ό λκ³ μμ μ΄λ μ΄ν°μ λ°μ μλλ₯Ό λΈλ€. κΈκ²½μ¬ λ΄λ¦¬λ§κΈΈμμ μ΄λ κ² ν΄μλ μλλ€. κΈκ²½μ¬μμλ λ°λμ 2, 3λ¨μ λκ³ μμ μμ λ°μ λΌκ³ λΈλ μ΄ν¬μ λ°μ μ¬λ € λμ체 engine brakeλ₯Ό μ΄μ©ν΄μ κ΄μ±μ΄ μλ μ€λ ₯μΌλ‘ λ΄λ €κ°μΌ νλ€.
μλκΈ°μ΄μμ κ΄μ±μ£Όνμ ν΄λ¬μΉλ₯Ό λμΌλ©΄ μ λ¨ κΈ°μ΄μμ μμ§λΈλ μ΄ν¬κ° 걸리μ§λ§, μ€ν μμ κ΄μ±μ£Όνμλ μμ§λΈλ μ΄ν¬κ° κ±Έλ¦¬μ§ μλλ€.
μ€ν κΈ°μ΄μμλ ν΄λ¬μΉκ° μμΌλ―λ‘ Drive modeμμ Electric Control Unit, ECUλ₯Ό μ΄μ©ν΄μ κ΄μ±μ£Όνμ νλ κ²μ΄λ€. μ€ν μμλ Fuel cutμ ν μ μμ΄ μ°λ£μ μ½μ΄ λ λ§μ΄ λλ€.
μ°λ£λ₯Ό λκ³ νλ ₯μ μ΄μ©ν΄ μ£Όνν μ μλ Drive mode κ΄μ±μ£Όνμ νμ§μΈ κ³ μλλ‘μμλ μλ§ν κ²½μ¬κΈΈμμ μ΄μ©νλ€. κΈν κ²½μ¬κΈΈμμλ κ΄μ±μ£Όνμ νμ§ λ§κ³ μμ μ μν΄μ Sports Mode / Engine Brake λ‘ κ²½μ¬κΈΈμ λ΄λ € μ€λ κ²μ΄ λ°λ₯Έ μ£Όν λ°©λ²μ΄λ€. κΈν λ΄λ¦¬λ§ κ²½μ¬κΈΈμμλ μ λλ‘ μ€λ¦½ Neutral μ λκ³ Brakeμ μμ‘΄νμ¬ λ΄λ €μμλ μλλ€. λμ±μ΄ μμ§μ λκ³ λ΄λ € μ€λ κ²μ μνμ²λ§μ΄λ€. κΈκ²½μ¬λ₯Ό μ€λ₯΄κ³ λ΄λ¦΄ λλ λ°λμ SPORTS MODE (MANUEL)λ‘ λμμ μ£Όνν΄μΌ μμ νλ€.
Eco mode λ λ€μκ³Ό κ°μ΄ κ΄μ±μ£Όνκ³Όλ λ€λ₯΄λ€.
http://blog.daum.net/hanngil/12409706
Eco mode μμλ μ£Όλ‘ throttle valve, Gear shift, Air con μλμ κ°μνμ¬ κ²½μ μ΄μ μ μ€ννλ€
Eco modeλ‘ μ€μ ν΄ λμΌλ©΄ μλ°λ ₯μ΄ μ½ν΄μ μ μμλ‘ μ¬λΉ¨λ¦¬ μ‘°μμ΄ νμν μλ΄ μ£Όνμλ μ΄μ©νμ§ μλ κ²μ΄ μ’λ€. (μμ μ΄ μ°μ μ΄κ³ μ°λ£ μ μ½μ κ·Έ λ€μμμ μμ΄μλ μλλ€.)
λ³΄ν΅ μλ΄ μ£Όνμλ normal, κ³ μλλ‘μμλ eco, μ°κ°μ§μ κΈκ²½μ¬λ λκΈΈμμλ sports λͺ¨λλ₯Ό μ¬μ©νλ€.
( νμμλ eco modeλ‘ λμ§ λ§κ³ normal modeλ‘ μ€μ ν΄ λλΌ)
1. νμ λ³μμ΄ μ¦μ νΌμ‘ν μλ΄ μ£Όνμμλ normal modeλ₯Ό μ΄μ©νλ€. cruise control λ μ΄μ©νμ§ μλλ‘ νλ€.
2. μ₯거리 Hightway μ¬νμμ ECO modeλ₯Ό μ΄μ©νλ€. cruise control μ μ΄μ©νλ€λ©΄ λμ± λΆλλ½κ³ μ½κ°μ μ°λΉ μ΄μ΅μ΄ μλ€. λΌμ΄λ€κΈ° νκ±°λ κ³ μλλ‘ μ§μ ν λλ normal modeλ‘ ν΄μΌ νλ€.
3. κ°κ°μμ λ―Όκ°ν΄μΌ ν λλ, ν° νμ νμλ‘ νκ±°λ, κ²½μ¬κΈΈμμ engine brakeλ₯Ό μ¬μ©ν΄μΌ ν κ²½μ°λ, λκΈΈμμλ sport modeλ₯Ό μ΄μ©νλ€. cruise control μ μ΄μ©νμ§ μλλ€.
* μμ μ μμν λΆλλ½κ² λλ¬μ£Όλ©΄μ μλλ₯Ό λ΄μΌ νκΈ° λλ¬Έμ Eco modeμμ Inertial drivingμ ν΄λ λλ€. λ λ€ μλ°λ ₯μ΄ μꡬλλ νΌμ‘ν μλ΄ μ£Όνμμλ μ΄μ©νμ§ μλ κ²μ΄ μ’λ€.
hanngill
2014/5/26
2017/ 2/20. μμ .
* κ΄μ±μ£Όνμ₯μΉ, eco mode λ μ°¨μ’ μ λ°λΌ, μ μ‘°μ¬μ λ°λΌ λ€λ₯΄λ€.
* Hybrid car μμ μ΄μ©νλ EV mode (Electric Vehicle) λ μΌλ°μ°¨μ κ΄μ±μ£Όνκ³Ό λΉμ·νμ§λ§ μ°λ£ μ μ½λ©΄μμ λ³Έλ€λ©΄ μμ¬μ΄ κ°λ€. μ°λ£λ‘ 120km/hκΉμ§ μμν μλλ₯Ό λ΄ κ°λ©΄μ batteryμ μΆ©μ μ ν΄ λκ³ μμ μμ λ°μ λΌλ©΄ λ°λ‘ EV λͺ¨λλ‘ μ ννμ¬ λ°°ν°λ¦¬ νμΌλ‘ μ½ 100 km/h κΉμ§ κ°λ κ²μ λ°λ³΅νλ κ²μ΄λ€. μ΄ λ°©λ²μΌλ‘ μ°λ£λ₯Ό μ μ½νλκ°λ μμ¬μ΄ κ°λ€. λ΄λ¦¬λ§ κΈΈμμ μΆ©μ μ ν΄ λκ³ νμ§μμ μ΄λ₯Ό μ¬μ©νλ€λ©΄ μ°λ£ μ μ½μ΄ λ κ²μ΄μ§λ§.
- accelaratorμμ λ°μ λΌλ μκ° μμ§ rpmμ idle μνλ‘ λ¨μ΄μ§λ€. κ·Έλ¬λ μ°¨ μλλ rpm 1900~1400 μ λμ μλμμ μ€λ₯΄λ½ λ΄λ¦¬λ½ νλλ‘ μ€κ³λμ΄ μλ€. ννμλμ λ¬νλ©΄ μ°λ£λΆμ¬κ° μ¬κ°λλ κ²μ λλ μ μλλ° μ΄ λ μ΄μ΄μ μμ λ₯Ό λ°μμ£Όμ§ μμΌλ©΄ (μμ§λΈλ μ΄ν¬κ° κ±Έλ¦¬κ³ ?) μ°λ£λ μλͺ¨λμ§λ§ μλλ κ³μ λ¨μ΄μ§ κ²μ΄λ€. [λ³Έλ¬ΈμΌλ‘]
μΆμ² : blog.daum.net/hanngil/12408650
'π§μ κΈ°μ°¨' μΉ΄ν κ³ λ¦¬μ λ€λ₯Έ κΈ
[10λΆ κΈμ°κΈ°] ESG μ μ¨μ€κ°μ€ κ³Όμ§κΈ (0) | 2021.02.15 |
---|---|
μλμ°¨ λ΄λΆ Deep Cycle Battery (0) | 2020.10.09 |
κ°μλ¦° μμ§μ°¨μ λ―ΈμΈλ¨Όμ§ ν΄κ²°λ² λ±μ₯ (0) | 2020.10.03 |
2020 μ κΈ°μ°¨ μλ λλ (0) | 2020.09.24 |
[Basic] μ κΈ°μ°¨ κ΄λ ¨ μ©μ΄ μ€λͺ (1) (0) | 2020.09.24 |